2011. 3. 29. 02:10 cocos2d
cocos2d : Basic Actions
Action이름에 To가 붙은것은 상태변화의 최종값을 인자로 받는것이고 By가 붙은 것은 해당값만큼 변화시키것을 나타낸다.
현재 position이 10,10 인경우 CCMoveTo 에 position 30,30 을 주면 30,30값으로 이동되는것이고
CCMoveBy 30,30값을 주면 최종 위치는 40,40이된다.
거의 모든 Actions는 reverse 메소드를 가지고 있으면 이는 반대 행동값을 나타낸다.
position
position:location //position 최종위치
height:100 //height 점프 높이
jumps:2]; //jumps 점프회수 (회수가 3번이던 4번이던 최종위치는 position임)
CCBezierTo
ccBezierConfig r;
r.endPosition = location; //최정 지점
r.controlPoint_1 = ccp(200,100); //베지어 포인트1
r.controlPoint_2 = ccp(300,10); //베지어 포인트2
id move = [CCBezierTo actionWithDuration:1 bezier: r];
http://www.moshplant.com/direct-or/bezier/curve01.gif
CCScaleTo
id move = [CCScaleTo actionWithDuration:2 scale:3.0f];
scale값으로 변화한다.(만일 이미 scale이 4.0이었다면 3.0으로 축소되는것임,현재 크기에서 항상 scale값만큼 확대되기를 원하면 CCScaleBy를 써야함)
CCRotateTo
id move = [CCRotateTo actionWithDuration:2 angle:90.0f];
angle값만큼 기울인값으로 변화함 마찬가지로 현재 각도에서 추가로 angle값만큼 기울이기 위해서는 CCRotateBy를 쓰면됨.
angle값은 degree임(radian이 아님)
CCShow
id move = [CCShow action];
즉시 보여짐 (duration 값 없음. 서서히 보여주고 싶은때는 CCFadeIn을 사용해야함)
CCHide
id move = [CCHide action];
즉시 사라짐 (duration 값 없음. 서서히 사라지게 하고 싶은때는 CCFadeOut을 사용해야함)
CCBlink
id move = [CCBlink actionWithDuration:4 blinks: 1];
blinks회수만큼 나타났다가 사라짐1일경우 사라짐 - 나타남 - 사라짐
2일경우 사라짐 - 나타남 - 사라짐 - 나타남 - 사라짐
CCToggleVisibility
id move = [CCToggleVisibility action];
Show상태일때는 Hide로 바꾸고 Hide상태일때는 Show로 바꿈. 즉시 변함CCFadeTo
id move = [CCFadeTo actionWithDuration:2 opacity:0x9d];
opacity값만큼 투명도를 조정함. opacity는 GLubyte 값이며 0x00 에서 0xFF사이의 값임
CCTintTo
id move = [CCTintTo actionWithDuration:2 red:0xFF green:0xAA blue:0xAA];
색농도를 바꿈