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ctions: Ease

Ease action은 내부 action의 시간을 바구는 특별한 구성 action이다. Flash에서는 Tweening 또는 Easingaction 이라고른다.  

이 Action들은 내부 action의 속도를 수정하지만 전체 시간은 바뀌지 않는다. 예를들어 내부적으로 5초간 행동하면 전체 5초동안 진행된다.

Ease actions 시간을 선형적으로 바꾼다.

예를들어 이 Action들은 내부 action을 가속하거나 감속한다.  

이 Action은 3가지 타입으로 나뉜다. 

  • In actions: 시작부분에서 가속
  • Out actions: 끝부분에서 가속
  • InOut actions: 시작과 끝부분에서 가속

easing와 tweening action에 대해 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싶다면 다음페이지를 살펴보자.

Ease actions

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내부 action을 가속한다 :

-(void) update:(ccTime) t
{
   [inner update: powf(t,rate)];
}

변이:

  • CCEaseIn: 시작부분 가속
  • CCEaseOut: 끝부분 가속
  • CCEaseInOut: 시작과 끝부분 가속

rate인자는 가속도를 나타낸다. 

예제:

// 시작 부분 가속
id action = [CCMoveTo actionWithDuration:2 position:ccp(100,100)];
id ease = [CCEaseIn actionWithAction:action rate:2];
[sprite runAction: ease];
 
// 끝부분 가속
id action = [CCMoveTo actionWithDuration:2 position:ccp(100,100)];
id ease = [CCEaseOut actionWithAction:action rate:2];
[sprite runAction: ease];
 
// 시작과 끝부분 가속
id action = [CCMoveTo actionWithDuration:2 position:ccp(100,100)];
id ease = [CCEaseInOut actionWithAction:action rate:2];
[sprite runAction: ease];

EaseExponential actions

지수 action:

  • CCEaseExponentialIn
  • CCEaseExponentialOut
  • CCEaseExponentialInOut

예제:

id scaleAction = [CCScaleTo actionWithDuration:2.5 scale:.8];
id easeAction = [CCEaseExponentialIn actionWithAction:scaleAction];
[label runAction: easeAction];

FIXME

EaseSine actions

사인 actions :

  • CCEaseSineIn
  • CCEaseSineOut
  • CCEaseSineInOut

예제:

// 시작부분 사인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SineIn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action];
 
// 끝부분 사인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SineOut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action];
 
// 시작과 끝부분 사인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SineInOut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action];

EaseElastic actions

이 action은 고무줄같은 시간 시뮬레이션으로 바꾼다. 고무줄 action 1보다 크고 0보다 작은 시간값을 사용하므로 내부 actions은 이 특이값을 다룰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. 

어떤 시간 값은 한번 이상(이 함수는 전단사-1:1대응 함수가 아니다) 동작되므로 내부 action은 이값을 다룰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. CCMoveByCCScaleByCCRotateBy 같은 간단한 actions은 EaseElastic action 들과 잘 동작하지만 CCSequence 또는CCSpawn action 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.  

Elastic action:

  • CCEaseElasticIn
  • CCEaseElasticOut
  • CCEaseElasticInOut

예제:

// 'period' is how elastic is the action.
// recommended values: between 0.3 and 0.45
 
// Elastic at the beginning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ElasticIn actionWithAction:move period:0.3f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 
// Elastic at the end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ElasticOut actionWithAction:move period:0.3f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 
// Elastic at the beginning and at the end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ElasticInOut actionWithAction:move period:0.3f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
EaseBounce actions

EaseBounce action은 바운딩(바닥에 팅기는)효과를 시뮬레이션한다.

어떤 시간 값은 한번 이상(이 함수는 전단사-1:1대응 함수가 아니다) 동작되므로 내부 action은 이값을 다룰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. CCMoveByCCScaleByCCRotateBy 같은 간단한 actions은 EaseBounce action 들과 잘 동작하지만 CCSequence 또는CCSpawn action 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.   

Available bounce actions:

  • CCEaseBounceIn
  • CCEaseBounceOut
  • CCEaseBounceInOut

Examples:

// 시작부분 튕김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BounceIn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 
// 끝부분이 튕김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BounceOut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 
// 시작과 끝부분이 튕김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BounceInOut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
EaseBack actions

어떤 시간 값은 한번 이상(이 함수는 전단사-1:1대응 함수가 아니다) 동작되므로 내부 action은 이값을 다룰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. CCMoveByCCScaleByCCRotateBy 같은 간단한 actions은 EaseBack action 들과 잘 동작하지만 CCSequence 또는CCSpawn action 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.    

Back action:

  • CCEaseBackIn
  • CCEaseBackOut
  • CCEaseBackInOut

Examples:

// Back at the beginning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BackIn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 
// Back at the end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BackOut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 
// Back at the beginning and at the end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EaseBackInOut actionWithAction:move];
[sprite runAction: action];

Actions: Speed

Speed action

CCSpeed action은 내부 action의 기간을 바꾼다.

id move = [CCMoveBy actionWithDuration:3 position:ccp(350,0)];
id action = [CCSpeed actionWithAction: move speed:1.0f];   // no speed modification
 
// but you can modify the speed later
[action setSpeed: 2.5f]; // speed is 2.5 faster
 
[action setSpeed: 0.5f]; // speed is 0.5 faster (it means 2 times slower)
prog_guide/actions_ease.txt · Last modified: 2011/03/27 11:10 by pragmati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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